[갑사] 대웅전+예불+진해당+적묵당 by 타누키



대웅전
석가여래 삼존을 모신 갑사의 중심 불전으로 뒷산에 의지하여 서향하고 있다. 원래 갑사의 중심 지역은 현재 대적전 부근으로
대웅전도 그 부근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정유재란으로 갑사의 대부분 건물이 소실된 후 1604년(선조 37)에
대웅전을 비롯한 건물들을 중창하면서 대웅전을 이곳에 짓게 되었고, 그 이후 이곳이 갑사의 중심 지역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갑사사적기에 1604년(선조 37)에 갑사를 중창하면서 대웅전을 중건하였다는 기록이 있고, 건축양식이 17세기의 수법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아 대웅전은 이때 중건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1654년(효종 5)에 갑사에 중수불사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 이때
대웅전도 중수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1875년(고종 12)에 중수가 있었다. 최근에는 1991년에 보수공사를 실시한 바 있으며
1984년에 시도유형문화재 제105호로 지정되었다.

지형의 경사로 인해 앞쪽에는 높은 축대를 쌓아 기단을 구성했고 좌우에 폭이 넓은 계단을 두어 오르내릴 수 있도록 하였다.
기단은 크고 작은 돌을 섞어 쌓은 기단으로 맨 아래는 장대석을 이용한 지대석을 한 단 두었고, 상부도 크지는 않지만 길쭉한 돌을
이용해 갑석의 역할을 하도록 함으로서 자유롭게 쌓은 기단의 위아래를 마무리하였다. 기단 앞에는 최근에 조성한 괘불대 지주 한
쌍이 서있다. 평면은 도리통 5간, 양통 3간으로 도리통은 어간과 그 좌우 협간을 비슷한 주간으로 설정하고, 가장 바깥 쪽 툇간을
많이 줄였다. 양통은 중앙의 간을 매우 넓게 설정한 것이 특징이다. 내부는 측면의 뒤쪽 고주 열에 맞추어 고주를 세움으로서
후퇴형의 평면을 구성하였다. 이 고주 열에 기대어 후불벽을 만들고, 그 앞에 3간 너비의 긴 불단을 두어 삼존불을 모셨는데
양통의 중앙 간을 넓게 설정하였기 때문에 불단 앞의 예불공간을 매우 넓게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기둥을 높게 설정하고 7포의
공포를 둠으로서 내부공간은 넓고 높아 시원한 감이 있다.

정면에는 어간과 그 좌우 협간에 4분합문, 툇간에 쌍여닫이문을 달았다. 양 측면에는 전퇴에 쌍여닫이문을 두어 출입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후퇴에는 두 짝의 판문을 달았고, 후면에는 어간과 북쪽 툇간에 두 짝의 판문을 달았다. 나머지에는 모두 판벽을
들였다. 전체에 판벽을 들인 점과 함께 후면과 양 측면에 판문을 들인 점은 조선후기 충청남북도 지역 사찰 불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모습이다. 판문을 단 것은 환기와 채광에 유리한 실내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초석은 자연석을 이용하고 있으며
기둥은 모두 원주이다. 원주는 정면의 것은 비교적 깔끔하게 치목되어 있을 뿐 아니라 민흘림이 비교적 강하게 부여되고 있으며
우주를 안쪽의 평주에 비해 굵게 하여 건물의 윤곽과 안정감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측면과 후면의 기둥은 휜 부재를 사용하고 있어
정면과는 대조를 보이고 있다. 목재가 부족한 상황에 따른 적응의 결과로 볼 수 있다. 기둥 상부에는 창방과 평방을 돌렸다. 창방은
맞배지붕임에도 불구하고 측면 전체까지 돌렸으며, 평방은 전후면 평주열 상부에만 두었다.

공포는 다포식으로 맞배지붕이므로 정면과 후면에만 설치했다. 어간과 그 좌우의 협간에는 주간에 각 2개, 툇간에는 각 1개의
주간포를 두었다. 각 공포는 주심포와 주간포의 구분 없이 모두 5단의 살미를 사용하였다. 제1단에서 제3단 살미까지는 앙서형
제4단과 제5단은 당초무늬가 길게 돌출한 운공형을 이루고 있다. 살미의 쇠서는 비교적 섬약하고 길게 돌출한 편이나 아직 연봉과
연화 등의 장식적인 초각은 없다. 내부는 살미 전체를 한 몸으로 하여 양봉형과 운궁형으로 하였는데, 제1단에서 제3단 살미까지는
그 끝에 연봉을 조각했다. 약간의 장식 조각이 첨가된 것이나 아직 극도의 화려함에는 도달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살미의 구성은
공포의 구성이 法式化 된 극도로 화려해지는 조선후기의 경향이 아직 발휘되기 이전의 모습으로 17세기 불전의 양식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첨차는 주심과 각 출목선상에 소첨과 대첨을 사용하였고, 가장 바깥 쪽 출목선상에는 소첨 하나만을 사용했다. 모두
단부를 직절하고 그 아래를 곡선으로 처리한 교두형이다. 가구는 1고주 5량으로 정면과 후면의 주심포 위에서 고주로 각각
대들보와 툇보를 결구하였다. 대량과 퇴량이 고주에 끼이게 되는 곳에는 아래 초각을 한 보아지를 두어 구조를 보강했는데,
보아지의 초각은 연봉과 연화를 새김으로서 공포의 살미에 베풀어진 초각에 비해 화려한 면모를 지니고 있다.

대들보와 툇보는 휜 부재를 적절히 사용하였는데, 비교적 단면 크기가 작은 편에 속하여 목재가 부족했던 당시의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종량 역시 휜 부재를 활용하였다. 전면 쪽에 동자기둥 상부와 내목도리를 연결하는 경사진 부재를 두고 있다. 임진왜란
직후인 17세기 건축에서 간혹 볼 수 있는 부재로 동자기둥과 내목도리 사이의 결속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나 그 기능은 많이
쇠퇴하였다. 지붕은 겹처마의 맞배지붕으로 측면에는 풍판을 달았다. 바닥에는 전체에 우물마루를 들였고, 천장은 내목도리 안쪽
전체에 우물천장을 들였는데, 중도리를 중심으로 한 바깥쪽은 지붕의 경사에 맞춘 빗천장으로 구성했다. 건물 내외는 전체에
화려한 단청을 하여 장엄을 하였다. 기둥머리를 비롯해 창방과 평방, 도리 등의 머리에는 머리초를 베푼 모로단청을 하였다.
포벽에는 여래상을 그렸으나 외부와 내부 벽면에는 벽화를 그리지 않고 가칠단청만으로 끝냈다. 다만 내부 툇간의 고주 사이를
연결하는 벽에 천녀상을 그렸을 뿐이다. 정면 어간에는 ‘大雄殿’이라 쓴 현판을 달았는데 그 한쪽 편에 ‘康熙八年己酉六月日書’라는
명문이 있어 1669년(현종 10)에 쓴 것임을 알 수 있다. 한편 정면 기둥에는 다음과 같은 글을 적은 주련을 걸었다.

'淨極光通達 / 寂照含虛□ / 劫來觀世間 / □□梵中事 / 誰見諸根動 / 要以一機抽'
-http://www.koreatemple.net/에서 발췌-

주련해석은 맑은 다한 빛 통달함이여 고요히 저 허공 다 비추네 마음의 번뇌를 물리친 후 세간을 관찰해 보니 모두가
꿈속의 일과 같도다. 비록 모든 근원의 움직임을 볼지라도 요컨데 단번에 뽑아버릴지어다.
-안내문에서 발췌-

다포식임에도 흔하지 않은 맞배지붕을 하였다고 한다.


대웅전 석가불좌상
대웅전의 주존으로 모셔져 있는 석가모니불좌상이다. 넓적한 얼굴에 반개한 눈으로 당당한 어깨에 편단의 법의를 걸치고 있다.
결가부좌한 다리 위에는 어색하게 보이는 팔과 손으로 항마촉지인을 결하고 있다. 무릎의 두께가 상체에 비하여 얇아 안정감을
상실하였고 옷주름도 형식적으로 간략하게 처리되었다. 뒤에는 석가후불탱이 걸려 있고 좌우에는 문수와 보현보살이 협시를
이루고 있다. 불상의 머리 위에는 연꽃 봉우리와 용으로 장엄된 닫집이 설치되어 있다.
-http://www.koreatemple.net/에서 발췌-


대웅전 편액
1669년(현종 10)에 씌어진 석봉체 계통의 명필이다.
-http://www.koreatemple.net/에서 발췌-



예불소리..



진해당
대웅전 앞마당 북쪽에 위치하고 있다. ㄱ자형 평면으로 대웅전 앞마당 쪽인 남쪽과 전면인 서쪽에 툇마루를 두어
개방시킨 평면을 지니고 있다. 스님들의 처소 겸 선방으로 사용되는 온돌방과 大房을 갖추고 있다. 대방에는 불단을
마련하고 약사여래불과 후불탱을 봉안하여 예불을 드릴 수 있도록 하였다.
-http://www.koreatemple.net/에서 발췌-



진해당주련
팔만사천경은 마음에서 나온다. 억겁의 하늘땅발아래 감추어 있도다. 사라쌍수 아래 적멸의 빛이며 불멸의 광명이어라.
-안내문에서 발췌-

하얀배경에 검은 글씨는 거의 처음 보는 것 같아 특이하다.


적묵당
대웅전 앞마당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적묵당은 종무소 겸 요사로 사용하고 있는 건물이다. ㄴ자형 평면을
지니고 있으며 대웅전 앞마당 쪽에 툇마루를 마련해 개방시키고 있다. 구조는 초익공식으로 지붕은 팔작지붕이다.
대한제국 광무 3년(1899년)에 지어졌다.
-http://www.koreatemple.net/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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