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도사] 이른 매화+일주문+천왕문+범종루+극락보전+만세루+약사전+영산전 by 타누키




통도사에 살짝 피었다길레 다녀온......사실 이번 여행의 마지막 행선지인데 변환하다보니;;;
10-20은 접사는 안되는 렌즈라 이정도가 그나마...


일주문
1305년(충렬왕 31) 초창되었으나 중창은 알 수 없고 지금의 건물은 1770년(영조46) 두섬대사(斗暹大師)가
중건한 것이다. 건물은 정면 3칸의 다포식 9포작으로, 맞배지붕에 겹처마인데 네 귀에는 활주를 세웠다.
일주문 정면에 걸린 현판글씨인 ‘영취산통도사(靈鷲山通度寺)’는 흥선대원군 이하응이 쓴 것으로 영취산의
장엄한 기상에 어울릴 만큼 매우 장중하다. 또한 두 기둥에 걸어둔 주련은 해강(海岡) 김규진(金圭鎭)의 글씨로
‘불지종가(佛之宗家) 국지대찰(國之大刹)’ 즉, ‘부처님의 으뜸가는 사찰이요, 나라의 큰 절이다’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이것은 통도사가 석가모니의 진신사리를 봉안하고 있는 불보종찰(佛寶宗刹)임을 알려 주는 것이다.
-http://www.koreatemple.net/에서 발췌-

늦게 도착해서 사진만 빨리....예전에 한번 왔었는데 카테고리가 없는걸 보면 스토리지에 잠자고 있는건가;;




천왕문
하로전(下爐殿) 구역으로 들어가는 이 문은 고려 충숙왕 6년(1337) 취암대사(翠岩大師)가 처음 세운 것으로
여러 차례 수리를 거쳐 조선 후기에 다시 지었다. 문의 규모는 정면 3칸, 측면 2칸으로 지붕은 옆면이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으로 되어있다. 기둥 위에서 지붕을 받치는 공포는 아무런 장식 없이
네모난 나무로 만들었으며, 크기는 건물규모에 비해 작은 편이다. 건물은 중앙 칸을 통로로 하고 좌우 칸에
나무로 만든 거대한 사천왕상을 봉안하고 있다. 현재 경남유형문화재 제250호로 지정되어 있다.
-http://www.koreatemple.net/에서 발췌-




범종루
만세루 옆에 있는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2층 누각 팔작지붕 건물로 1686년(숙종 12) 수오대사(守悟大師)가
초창한 것이다. 현재의 건물은 그 뒤에 중수된 것이며, 하층에는 범종을, 상층에는 법고ㆍ목어ㆍ운판 등 불전사물을
봉안하고 있다. 기둥은 층단주로 구성하였고, 활주는 상층 마루에 얹도록 하였다. 현판에는 ‘범종루(梵鍾樓)’
‘범종각(梵鍾閣)’ㆍ‘통도사(通度寺)’ 등의 글씨가 적혀있고 사면 기둥에는 주련이 걸려 있다.
-http://www.koreatemple.net/에서 발췌-

늦게 와서 좋은 점은 예불을 볼 수 있다는 점...ㅎㅎ 이 곳에서 저녁6시에 하는 것 같습니다.


극락보전
정면 3칸, 측면 3칸 규모의 다포계 팔작지붕으로 1369년(고려 공민왕 18) 성곡대사(星谷大師)가 처음 지었다고 전한다.
그후의 중건과 중수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으며, 건물의 내부에는 목조아미타불상을 중심으로 좌우에 관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을 봉안하였다. 극락보전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외벽의 험한 바다를 건너 극락세계로 향하는
반야용선도(般若龍船圖)이다. 배의 모습은 앞을 용머리(龍頭), 뒤를 용꼬리(龍尾)고 나타내었고, 그 앞뒤에는
인로왕보살과 지장보살이 합장한 사람들을 인도하고 있다. 이 그림은 비록 근세에 그려지기는 했으나 구도와
내용면에 있어 보기 드문 우수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통도사 극락보전은 비교적 규모가 작은 건물이지만
뛰어난 짜임새와 벽화로 인해 중요성을 인정받아 경남유형문화재 제194호로 지정되어 있다.
-http://www.koreatemple.net/에서 발췌-

그림이 좀 희미해지긴 했지만 참 독특한...



만세루
만세루는 법회나 법당의 주요행사를 열 때 사용하던 누각이다. 부처의 설법이 만세를 누린다는 뜻으로 만세루라
이름을 지었다. 세운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조선 인조 22년(1644)에 영숙화상(靈淑和尙)이 중건하였다. 건물은 정면 5칸
측면 3칸 규모의 팔작지붕으로 기둥의 높이가 길고 기둥 사이가 넓어 대규모의 건물로 느껴진다. 가운데 칸 양쪽 기둥 위에
밖으로는 용머리를, 그 안쪽으로는 용꼬리를 새겨 출입구를 강조했다. 내부 역시 기둥 위와 그 사이에 꽃 모양 받침의 장식이
있어 위엄이 느껴진다. 원래 누각은 땅에서 높이 들려 있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 건물은 돌기단 위에 세워져 있다.
그 이유는 건물이 높으면 많은 승려나 신도가 오르내리는 데 불편함이 있기 때문이다. 이 건물은 원래 벽이 없고 기둥만
있던 것인데, 내부바닥이 우물 정(井)자 모양의 우물마루라는 점을 빼고는 누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전체적으로
짜여진 구조로 보아 조선 후기의 건축양식이며, 현재 경남유형문화재 제193호로 지정되어 있다.
-http://www.koreatemple.net/에서 발췌-


삼층석탑
영산전 앞에 서 있는 이 탑은 2층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올린 모습이다. 기단에는 기둥모양이 표현되고 특히 아래층에는
안상(眼象)이 얕게 조각되어 있다. 탑신은 몸돌과 지붕돌을 교대로 올려 조성하고, 지붕돌 처마의 곡선처리와 귀퉁이에서의
치켜올림이 한눈에 들어온다. 지붕돌 밑면에 새긴 4단의 받침도 탑의 외형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부분으로 아름다움을
더해주고 있다. 고려 전기에 건립된 것으로 보이는 이 탑은 1987년 해체 복원시 기단의 맨 윗돌에서 조선시대의 백자가 발견되어
이전에도 탑의 보수가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전체 높이는 약 350cm이고, 현재 경남유형문화재 제18호로 지정되어 있다.
-http://www.koreatemple.net/에서 발췌-

배례석으로 보이는 것도 살짝...집에 와서야 보게 되다니 급하게 돌아다닌 티가;;


약사전
정면 3칸, 측면 1칸 규모의 다포계 맞배지붕 건물로 극락보전과 마주하여 서 있다. 처음 창건은 1369년(고려 공민왕 18)
성곡선사(星谷禪師)가 세웠다고 하며, 그 뒤에 언제 보수했는지 알 수는 없지만 18세기 후반에 다시 지은 것으로 추정한다.
일반적으로 공포(다포)는 건물 4면에 모두 둘러져 있는데 반해 여기서는 앞면과 뒷면에만 있는 것이 이 건물의 특징이다. 내부에는
중생의 병을 고쳐주는 약사여래불과 불상 뒤에 약사후불탱을 봉안하였다. 현재 경남유형문화재 제197호로 지정되어 있다.
-http://www.koreatemple.net/에서 발췌-

등이 많은데 밤엔 등불이 켜져 나름...


영산전
영산전은 하로전(下爐殿) 구역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건물로 좌우에 극락보전과 약사전이 배치되어 있다. 세워진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조선 숙종 30년(1704) 송곡선사(松谷禪師)가 중수했다고 전한다.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3칸 규모의 맞배지붕으로
안과 밖에 그려진 벽화(壁畵)가 남아있어 주목을 끈다. 외벽의 벽화는 풍화(風化)로 인해 많이 훼손되었으나 내벽의 벽화는
잘 남아 있는 편이다. 특히 내부벽화의 하나인 다보탑(多寶塔) 그림은 국내에서 보기 드문 희귀한 작품이다.
이 그림은『법화경(法華經)』의 「견보탑품(見寶塔品)」을 표현한 것으로 탑신(塔身)에 석가여래와 다보여래가 자리를
나누어 앉은 모습이다. 탑에는 화려한 영락(瓔珞)과 풍경(風磬)이 장엄되어 있고, 탑의 주위로는 보살과 제자, 오색의 구름이
펼쳐져 있다. 이외에도 벽에는 양류관음(楊柳觀音)과 나한(羅漢), 산수(山水)를 표현한 그림들이 가득 그려져 있다. 우물 정(井)자
모양으로 된 천정에는 연꽃과 보상화문(寶相華文)이 그려져 있고, 대들보에는 황룡ㆍ청룡 등이 화려하게 그려져 있다. 이러한
화려한 장엄 속에 석가모니불을 봉안하였으며, 주변으로는 부처님의 일생을 여덟 장면으로 나누어 그린 팔상탱을 봉안하였다.
이 팔상탱은 1775년(영조 51)에 그려졌는데 당시의 불화화풍을 이해하는데 귀중한 그림이다. 이렇듯 통도사 영산전은
18세기 이후의 불화 화풍을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전각으로 현재 경남유형문화재 제203호로 지정되어 있다.
-http://www.koreatemple.net/에서 발췌-



홍매화도 조금..



몇 그루 피진 않았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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