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송미술관] 자연과 함께한 겸재 정선전 by 타누키




간송미술관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에 위치해 있으며 1966년 전형필(全鎣弼:1906~62)의 수집품을 바탕으로 한국민족미술연구소
부설 미술관으로 발족했다. 전형필은 1929년부터 우리나라 전적·서화·도자기·불상 등의 미술품 및 국학자료를 수집하여
1936년 지금의 미술관 건물인 보화각(保華閣)을 지어 보관해왔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의 태평양전쟁과 8·15해방
남북분단 등 국내외의 격동 속에서 미술관을 일반에게 공개하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났다. 그후 아들인 성우(晟雨)·영우(暎雨)가
유업을 이어 1965년 가을부터 한국 고미술품 및 전적 정리작업을 시작, 〈고간송전형필수집서화목록 故澗松全鎣弼蒐集書畵目錄〉
상·하권을 간행했다. 1966년 정리작업 진행중에 한국민족미술연구소와 간송미술관이 발족되었다. 미술관은 연구소의 부설기관으로
미술품의 보전·전시업무를 맡고 있으며 연구소는 이를 바탕으로 미술사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1층과 2층에 전시실이 있으며
소장품은 전적·고려청자·조선백자·불상·불구(佛具)·부도·석탑·그림·글씨·와당·전 등 다양하다. 그중 〈훈민정음〉(국보 제70호)을
비롯하여 10여 점이 국보로 지정되었으며 많은 유물들이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 1971년의 개관전시회 '겸재전'(謙齋展)을
시작으로 매년 봄·가을 2회에 걸친 수장품 전시회와 함께 논문집 〈간송문화 澗松文華〉를 발간하고 있다.
-다음 백과사전에서 발췌-

트랙백은 안되어서 링크로만 겁니다;; 백운님의 글을 보고 찾아간 간송미술관입니다.
일년에 두번만 개방하며 그 외에는 연구적인 용도로만 사용되는 민간미술관이라고 합니다.
검색은 네이버를 주로 이용하는데 다음쪽이 좀더 좋은 내용이 많네요. 앞으론 비교해보고 사용해야겠습니다. ㅎㅎ
250주기 기념 겸재 정선전이었는데 사람들이 엄청나게 몰렸습니다. 평일 어정쩡한 시간임에도 워....
서양화같은 경우엔 좀더 빨리 움직이는 것 같은데 사람이 많은데 빨리 움직이지 않아 느긋하게 볼 수 있어 좋기도 합니다.
가을에도 한다는데 기회가 되면 다시 한번.....내부는 촬영 금지인데 민간이다보니 아쉬운 곳이 한두군데가 아니더군요.
지원이 되고 있는 지는 모르겠지만.....벗겨지는 페인트는 그렇다고 쳐도 관람용 유리(?)가 오래된 것이라 그런지
물결치는게 그림이다보니 너무 아쉽습니다. ㅠㅠ


설명이 안써져있는게 아쉽긴 하지만 역시 멋진..


간송미술관의 전체적인 느낌은 자연스러움?? 자연속에 폭 파묻혀있는 미술관하며
마구잡이로 자란듯한 정원이지만 그에 따른 멋하며 너무 멋집니다. 하악하악 ㅠㅠ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
비로자나불이 가부좌를 틀고 앉아 있는 모습을 화강석을 깍아 만든 것으로 높이는 1.5m이며 고려 중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불상은 사각형의 받침대 위에 올려져 있는데, 구수한 토속미를 느끼게 하면서도 박력있는 고려불상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머리는 낮고 조그맣게 틀어 올렸으며, 나선형 머리카락은 촘촘하게 표현되고 있다. 얼굴은 사각형으로
얼굴 가득히 미소를 띄고 있으며, 이마는 좁고 눈시울은 통통하다. 코는 길지만 작은데 코끝이 파손되어 있으며
입 역시 작다. 뺨이나 턱은 박력있게 표현되어 있다. 이는 순박한 한국적인 모습을 부처의 얼굴로 잘 승화시킨 것이라 하겠다.
손은 가슴에 모아 비로자나불의 특징인 지권인(왼손 집게손가락을 세워 오른손으로 감싸쥔 모습)을 하고 있는데
몸에 비해 상당히 크게 만들어져 있다. 받침대는 사각형으로 상중하의 삼단으로 되어 있는데 하단과 상단에는 연꽃잎이
아래로 내려온 무늬가 새겨져 있고, 중단에는 각면에 불상이 새겨져 있다. 이처럼 사각형의 투박한 대좌와 형식적이면서도
친근감 넘치는 불상이 조화되어 박력있고 정감있는 고려 불상의 아름다움을 만들어내고 있다.
-안내문에서 발췌-


대부분의 작품엔 안내문이 없는건 아쉽지만...ㅠㅠ


삼층석탑
전체 높이가 220cm밖에 되지 않는 아담한 화강석 석탑으로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성북동 간송미술관 뜰에 있다. 탑 제일 아래의 기단은 최근에 만들어 끼운 것이다. 이 탑의 하대석에는 연꽃잎이
아래로 향하고 있는 무늬가 돋을새김되어 있으며, 상대갑석에는 연꽃잎이 위로 치켜 세워진 무늬가 돋을 새김되어 있다.
하대석과 상대갑석 사이의 중석에는 아무런 장식이 없고 다만 귀퉁이에 기둥모양만이 표현되어 있다.
이 중석과 마찬가지로 3개의 탑신에도 귀퉁이에 기둥모양이 새겨져 있다. 탑신은 초층 탑신에 비해
2층과 3층 탑신이 축소된 비율이 심하여 비례가 원만치 못하다. 탑신에 비해 둔중한 느낌을 주는 3개의 지붕받침돌은
3단으로 되어 있으며, 지붕받침돌의 윗부분은 네 기둥에서 약간 위로 치켜 세워져 있다. 이 탑은 조각이
부드럽고 아름다우며 탑신부의 짜임새가 간결하여 고려시대의 탑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안내문에서 발췌-

비례가 원만치는 않지만 그게 또 고려석탑의 맛인 것 같습니다. ㅎㅎ


조그마하게 동물우리도 있는데 아이들이 좋아하더군요.


이것도 고려석탑이려나...


나무가 정말 하악하악 ㅠㅠ


중국인 느낌??


미술관 주변 조금만 공개되고 위쪽 정원(?)은 못들어갔습니다. 두 고양이(?)상이 귀엽던데....


솟대도 한쪽에 있고...


건물은 낡지만 주변 자연과 함께 너무 잘 어울립니다. 쇠도 쇠가 아닌 것 같달까요;;


대신 사람이 다닐 길이 제일 좁긴 합니다. ㅎㅎ


마음에 들었던 작품 중 제일은 정선의 해산정...안개낀 그림들이 제일 마음에 들었습니다.
서양화도 잘 모르지만 동양화의 감상법은 더 몰라 아쉬웠습니다.
뭐 그냥 보는 느낌이란 것도 있지만 아는만큼 보이는 것도 분명히 있으니까요;;


공암층탑-설명


단사범주


심사정의 삼일포-설명
마치 눈이 오는 것 같은데 그림이 접혀져 있다가 훼손된 것이라고 합니다. ㅎㅎ
지나가다 들었는데 아시는 분들은 확실히 대단하십니다. ㅎㄷㄷ
이번에 찾아보며 그림들을 봤는데 독특한 느낌이 많더군요.


장안연우도


광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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