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움] 들어서며, 아니쉬 카푸어展 by 타누키




1월 말까지 리움미술관에서 여는 아니쉬 카푸어展에 다녀왔습니다.
졸전도 끝났겠다 야외수업으로 방문한건데 ㅠㅠ)b
시간도 기니 한번 꼭 다녀오시라고 추천드릴만하네요.
오랫만에 충실하게 즐겼습니다. +_+)b
야외 전시도 있기에 맑은날 가보시는게 좋고(비오는 날은 안한다고도..)
데이패스가 아무래도 싸니 시간있으시면 상설까지 다 보시는 것도 ㅎㅎ

네덜란드 건축가로 하버드대 건축교수인 렘 콜하스의 블랙박스
기획전시관으로 처음에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라길레 여기가 아닌가 했던;;
세계 최초로 블랙 콘크리트를 써서 만든 미디어 전시 공간이라고 합니다.
에스컬레이터로 지하로 내려간 후, 블랙 박스로 에스컬레이터로 올라가는 게 ㅠㅠ)b

처음에 가방을 맡기라길레 맡겼는데 밑에서 사진찍는걸 보고
다시 올라와서 카메라 가지고 내려...;;; 아니쉬 카푸어展은 사진 촬영이 됩니다.
상당히 큰 작품이 많으니 되도록이면 광각으로 ㅎㅎ?!?


내려가기 전 있는 "회색빛 풍경의 거울 - Grey Landscape Mirror"

거대 오목렌즈, 반전 이미지, 전시의 에피타이저로 딱~


얇아지는데 입힌게 정말 보기만 해도 워...
막 만져보고 싶은ㅋ



아니쉬 카푸어
1954년 인도 뭄바이에서 출생하여 19세에 영국으로 건너가 혼지예술대학과
첼시미술학교를 졸업했습니다. 성장 과정에 자연스럽게 동서양의 사상과 문화를
두루 접한 카푸어의 예술은 보편적인 예술 개념과 정서를 바탕으로 합니다.
1970년대 후반, 특유의 근원적이고 명상적인 작업으로 시작된 카푸어의 예술은
존재와 부재, 안과 밖, 비움을 통한 채움, 육체를 통한 정신성의 고양 등 이질적이거나
상반된 요소들이 대비를 이루면서도 서로 공존하고 소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1980년대 초, 20대 후반의 나이에 주목받는 신인으로 등장한 카푸어는 1990년에
베니스 비엔날레 영국관 작가로 선정되어 프레미오 2000상을 수상하였고,
1991년에는 영국의 권위있는 미술상인 터너상을 받으며 작가로서의 입지를
다졌습니다. 이후 테이트 모던의 유니레버 시리즈인 <마르시아스>(2002),
시카고 밀레니엄 공원의 <구름 대문>(2006), 뉴욕 공공 조형물 프로젝트인
<하늘 거울>(2006), 파리 그랑 팔레에서 발표한 <리바이어던>(2011),
2012년 런던올림픽 기념조형물 <궤도> 등, 지난 10여 년 간의 대형 작업들은
그가 현대미술의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도 한결같이 세계 미술계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작가임을 보여줍니다.

이번 전시는 동아시아에서 최초로 열리는 아니쉬 카푸어의 미술관 개인전으로,
그의 가장 핵심적인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먼저 그라운드 갤러리에는
1970년대 말, 작가로서 그를 널리 알린 분말안료 작품, 조각 내부의 빈 공간을
새롭게 인식시켜 준 보이드 Void 시리즈, 회화와 조각이 공존하는
거대한 모노크롬 작업, 물질과 비물질의 경계를 넘나드는
스테인리스 스틸 조각 등이 전시됩니다. 블랙박스에는 작가의
대표적인 시리즈 중 하나인 붉은 왁스를 사용한 자가생성 작업이
거대한 창조의 풍경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리움의 기획전으로는
처음으로 기획 전시실 뿐 아니라 야외 정원에도 대형 조각을 설치하여
환경과 사람을 아우르는 카푸어 예술의 진목면을
총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안내문에서 발췌-

잘 몰랐던 작가인데 전시를 보니 정말...ㅠㅠ)b
사진 이미지와 직접 보는건 원래 천지차이지만 설치다보니
그 간극이 더 큰게 재밌습니다.
동아시아 최초라는데 그럴만 한 작품들이 많으니 강추네요.

"여전히 위아래가 뒤집힌 - Still Turned Upside Down"
내려가 최초로 만나는 작품인데 본래 리움이 소장하고 있던 작품이네요.
반전도 반전이지만 꿀렁꿀렁한 느낌이 ㅠㅠ)b


요로코롬 지하로~
에스컬레이터는 모두 일방통행입니다.



덧글

  • enat 2012/12/06 15:37 # 답글

    계속 봐왔던 반짝반짝 매끄러운 작품 전시는 1월 말까지 하는 거군요 ㅠㅠ
    으 그 안에 시간을 내서 꼭 가보고 싶네요.
  • 타누키 2012/12/06 20:22 #

    이정도로 또 언제 올지 모르니 겨울에 한번 보실만 할 꺼에요. ㅎ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검색


www 내 블로그 검색

사이드1

사이드1.5

2018 대표이글루_photo

예스24

통계 위젯 (화이트)

237663
4124
4985356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94

메모장 드래그금지버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anngabriel.egloos.com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을 얻기 위해서는 anngabriel.egloos.com을 참조하십시오.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사이드3

구글아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