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시장] 멀지만 가까운 이야기 by 타누키





요즘 노인들에 대한 인식은 실제론 모르겠지만
넷 상에서는 상당히 안 좋죠.

영화에선 그런걸 피해가지 않고 젠틀한 노인이 아니라
요즘 사람들이 눈쌀을 찌뿌릴만한 행동을...아니 만 하는
노인을 주인공으로 삼아서 그려내고 있습니다.

블라인드 모니터링으로 봤지만 국제시장이라고 떴을 때
사실 기대를 거의 안했습니다.

아무래도 신파적이지 않을까 싶은게 제일 컸는데
꽤 잘 뽑아내지 않았나 싶네요.
시기적으로도 연말이고 가족끼리 모이면
한번 볼만한게 추천드릴만 합니다.

오글거리는 면이 없는건 아니지만
이정도면 잘 컨트롤해냈다고 보고
같은 남성으로서 좀 뭔가
아버지적인 소재가 잘 팔렸으면 싶기도 하고 ㅎㅎ;;

흥남철수부터 굵직한 사건들을 잘 엮어냈고
체제라던지 정치적인 면은 모두 제외하긴 했지만
캐릭터를 정면돌파(?)했다는 점에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좀 다르긴 하지만 수상한 그녀가 생각보다 잘 나갔었는데
넷 상에선 공격당하는 것 같지만
이것도 특수 좀 탔으면 좋겠네요.
개인적으론 명량보다 훨씬 나은 듯;;

표지는 국기에 대한 경례 장면, 영화 상에서 정말 웃픈.....
그러한 시대를 지내 온 사람들에 대한
변명이라면 변명이지만 후대로서 들어줘야 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의 부모님 세대만 해도 이러한 풍파와
그다지 상관이 없는 시대를 살아오신지라
저까지 오면 더 머나먼 이야기지만
할아버지라던지 동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
지금은 아직 가까운, 가까워져야하는 이야기가 아닐까 싶네요.

이하부터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흥남철수
올해 퓰리처상 전시에서 한켠에 마련된 전시가
6.25 사진전이었던가였는데 거기서 꽤 많은 비중이
흥남철수에 관한 사진이어서 더 각별한 내용이었네요.

실제 편집에서는 어땠을지 모르겠지만
조금 끄는 감이 있던 걸 빼고서는 꽤 잘 구현한게 아닐지..
미군이 무기를 버리고 사람을 태우는 부분이
나중에 연계되는 것도 좋았구요.



광고에도 주로 나오는 쪼꼴렛또 기브미~
현대 정주영이였나...현대사의 거물급들이 살짝씩 나오는 것도
재밌습니다. 대사가 아마 명언 중 하나였을텐데
가난한 세대에 대한 묘사가 좀 더 있었으면 싶던~



두번째는 파독
안그래도 최근 남해의 독일마을에 갔다가
전에는 못봤던 전시관에서 파독 간호사와 광부에 대한
전시가 잘 되어 있는걸 보고 꽤 좋았던지라..
특히 동영상은 남녀노소 다들 잘 안일어나는게 ㅠㅠ
좀 오글거리긴 하지만 자부심이 느껴졌었네요.

어쨌든 동생 학비를 위해 파독을 결심하는데
생각보다 까다로운 조건에 애국가로 통과되는 것은 ㅋㅋ
사진에서도 파독전시관에서와 똑같은 독일어 구호를 외치는데 찡~

사고 후 한국인들이 구하는건 좀 오바긴한데;;
실제인지는 모르겠지만 딱히 넣었어야하는지~



거기서 간호사로 일하던 김윤진을 만나는데
나 잡아봐라 중 진심으로 머리채잡는 ㅋㅋㅋㅋㅋㅋㅋ

황정민은 노인일 때도 버럭 진상연기가 제대로인데
젊었을 때라고 딱히 봐주고 그런건 없게 나옵니다.
그래도 나중에 다 떡밥회수하는게 괜찮더군요.

뭐 일반적으로 만나는 사람들의 속을
그렇게 알 수 없다는게 문제겠지만..



베트남은 어떻게 엮을려고 했더니
가게를 위해서라니 오~
외삼춘이었나의 진상도 사실 무조건 이해가 안가는 것도 아니였고..

베트남에서 흥남철수의 떡밥을 회수하는 것도 괜찮았네요.
거기서 다리를 다치는데 미군의 입장도 좀 대변해주고~
남진 떡밥도 회수되는게 ㅋㅋ
남진이 베트남 파병을 다녀왔었다는게 신기하던;;



마지막으론 이산가족찾기 방송
이미지로만 봤어서 이정도 대규모였을줄이야;;
138일 생방송이라니 워.....
다 알면서도 찡한게 ㅠㅠ

어쨌든 이렇게 가장을 수행하기 위해 죽을 고생을 하지만
정작 집에서는 아들들이 구박하는 것 부터 시작해서
밖에선 꼴통 취급까지 좋게 봐주는건 부인정도...
참 그렇더군요. 뭐 손녀가 그나마 ㅠㅠ

끝까지 가족과의 관계 개선보다는 아예 단절된 상황을
유지하는게 꽤 좋았습니다.
본인으로서는 흥남철수에서 잃은 아버지에게 받은
임무가 더 중요했을테니...

어쨌든 같은 세대끼리도 이해가 안되는데
다른 세대를 이해하라는건 무리긴 하지만
어느정도는 시대성을 감안해야한다는 입장에서 괜찮은 영화였습니다.
재현도 좋고 연출이나 스토리도 이정도면~



오달수의 절친연기는 정말 ㅋㅋㅋ
특히 백마거리다 당하는 역할도 ㅎㄷ
둘다 포샵으로 CG처리를 했다는데 자연스러운게 오오~
차라리 노인 때는 분장으로 한 것 같은데 그게 좀~



부인 역의 김윤진은 비중이 그다지 높지 않은데
아무래도 아버지에 비중을 맞추기도 했고
가족 내에서 할머니는 그래도 보통 인기가 높으니 ㅎㅎ

고모 역의 라미란이 본래 가게 주인으로 나오는데
강단있는 누님역에는 역시 꽤 잘 어울리던~

동생 역의 김슬기는 정말 한대 때리고 싶던 ㅋㅋㅋㅋ
근데 사실 요즘 세대의 모습과도 좀 닮아있기도 하고 ㅠㅠ
위에서 봤을 때의 아랫 세대의 이미지를 투영한게 아닌가도 싶네요.





핑백

  • 타누키의 MAGIC-BOX : [암살] 실망스러운 광복절용 TV판급 영화 2015-08-03 12:38:31 #

    ... 데 이건 중간중간 박힌 지뢰들이 연달아 있기 때문에 피하기가 쉽지 않더군요. 뭐 한국영화로서 본다면 무난한 팝콘 영화 정도는 될 듯 그래도 도둑들에겐 팝콘영화적으로 국제시장에겐 시대적 연출에서 밀리는 영화라 개인적으론 좀 실망했습니다. 광복절용 정훈영화로는 딱이겠지만... 이하부터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정우와 오달수는 ... more

  • 타누키의 MAGIC-BOX : [덩케르크] 관용의 국적 2017-07-25 12:04:13 #

    ... 사람들이 세련되게 뽑아내긴 했지만 후반의 장면도 그렇고 그럼에도 과하다고 생각되는 지점이 있는 것들에 후한 점수와 함께 극찬을 아끼지 않는다는 겁니다. 개인적으로 국제시장을 꽤 좋게 볼만큼 감동물을 좋아하기 때문에 덩케르크 역시 대작으로 보기는 하지만 사람들의 이러한 극단적이라고 할만한(?) 평가는 그들의 국적과 놀란의 이름값 ... more

  • 타누키의 MAGIC-BOX : [7년의 밤] 부전자전 2018-03-30 12:41:11 #

    ... 과 이용철 평론가의 GV가 이어졌는데 부성애의 요즘 묘사에 대한 언급이 참 ㅜㅜ 이 영화에서도 마찬가지지만... 그리고 그런 의미에서 나름의 성공한 아버지 상이라는 국제시장에 대한 이야기가 참 좋았네요. 덕분에 원작과의 비교도 들을 수 있었고 무대인사까지 아주 좋은 시사회였습니다. ㅎㅎ ... more

  • 타누키의 MAGIC-BOX : [공작] 사업과 사업 사이 2018-08-10 13:09:07 #

    ... 도 이 작품에 나온 것 이상의 돈이 들어갔을테고 그것이 핵에 도움이 되었을 것은 자명한데... 북한 핵을 퉁치는건 문화계에선 다들 그러니 어쩔 수 없긴 하지만... 국제시장때문에 부역자로 욕먹는 황정민이 흑금성으로 이번에 인터뷰도 했던데 그래도 쏟아지는 비난은 참.... 여전한 연기 스타일이지만 그래도 정말 맡은 바는 딱 해내는 ... more

  • 타누키의 MAGIC-BOX : [그린 북] 토니와 셜리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2019-01-07 12:23:07 #

    ... 이민자 가장인 토니(비고 모텐슨)은 그와 달리 처세술이 좋고 생활력이 우선인 그 시대의 하층민이자 아버지 상을 제대로 그려내 대비되며 상당히 좋았네요. 어떻게 보면 국제시장이 생각나는데 그보다 더 과감하고 극명하게 시대상을 보여주기 때문에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물론 어느정도의 보정은 있었겠지만 셜리를 대하는데 백인의 시선이 아 ... more

  • 타누키의 MAGIC-BOX : [가버나움] 가난포르노 2019-01-24 12:37:23 #

    ... 단체의 구호도, SNS나 핸드폰 등의 기술적인 혜택도 훨씬 열악합니다. 하지만 가버나움의 아이가 커서 우리의 조부모가 되면 평은 달라지죠. 멀리 있지 않은 세대지만 국제시장을 봐도 조롱이 쏟아졌고 긍정적으로 다뤄지는 낌새만 느껴져도 밟아온 젊은세대가 난민을 챙겨야하고 아이들의 인권이나 트라우마를 걱정하는 모습은 마치 그렇게 하는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검색


www 내 블로그 검색

사이드1

사이드1.5

2018 대표이글루_photo

예스24

통계 위젯 (화이트)

529862
3696
496068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94

메모장 드래그금지버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anngabriel.egloos.com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을 얻기 위해서는 anngabriel.egloos.com을 참조하십시오.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사이드3

구글아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