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도사] 영천 수도사 괘불탱화, 성보박물관 by 타누키





성보박물관의 괘불탱화를 보러~
반년에 한번정도 계속 바꿔가며 전시를 하는걸로 보이는데
쉽게 보기 힘든 괘불들인지라 한번 들리시길 추천드립니다.



영천 수도사 괘불탱화
수도사 괘불은 1704년에 조성 되었으며, 삼베에 채색되었고
현재 보물 제1271호로 지정되어 있다.

수도사 괘불의 주존은 연꽃을 들고
보관과 각종 영락 등으로 장엄된 형상이다.
화면 최상단에 ‘圓滿報身盧舍那佛’ 이라는 한자가
한자씩 둥근 원안에 적혀있어
존명이 ‘원만보신노사나불’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괘불의 화기에 ‘世尊掛佛影像’ 이란
화명이 기록되어져 있다.
연꽃을 들고 보관 등으로 장엄한 보살형의 도상은
화엄경의 화신으로 출현한 석가모니불의 도상과
拈花示衆으로 상징되는 선종의 석가모니불의
도상이 결합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또 이러한 도상을 노사나괘불로 존명을 표현하고 있는 것은
三身卽一佛 로 이해되는 삼신불사상의 한 표현으로 생각된다.
조선후기에는 불교의 종파적 성격이
개별적으로 발전된 것이 아니라
융합될 수밖에 없었던 상황에서 나온 현상으로 이해된다.
-한국박물관협회에서 발췌-



모래 만다라
"하늘과 맞닿은 불교왕국 티벳" 특별전을 기념하여
돈덴놀부(Dhonden Norbu), 롭상틴라스(Lobzang Thinless)
따시곤뽀(Tashi Gonpo), 카디(khadi), 쵸펠(Chopell) 등
다섯 분의 티베트 스님을 초청하여 제작된 것이다.

너비 약 2미터 크기의 8각형 위에 티베트 현지에서
직접 가져온 옥석가루와 모래를 사용하였다.
그림의 내용은 '야만타카(죽음의 신)'를 표현한 것으로
인간의 근원적 두려움인 죽음의 공포나 번뇌, 탐욕 등을
소멸시키는 힘을 지니고 있다.

십자로 교차된 금강저 위에 중앙은
청색 바탕의아촉불(중생의 분노를 다스림)
동쪽은 백색의 비로자나불(무명에 빠진 중생들을 제도)
남쪽은 황색의 보생불(교만에 빠진 중생을 제도)
서쪽은 적색의 아미타불(탐욕에 빠진 중생들을 제도)
북쪽은 녹색의 불공성취여래(중생의 질투와 시기심을 제도)를
핵심적으로 배치하였고 깃발, 일산, 구름, 영락장식 등
다양한 장엄과 64개의 연꽃잎으로 결계를 표현하였다.
그 외곽으로 금강저와 다섯 색 지혜의 불이
만다라 영역을 수호하고 있다.

제일 외곽부분에는 해골, 시체, 불에 타는 사람
호랑이에 뜯기는 사람 등 죽음과 관련된 내용을 표현하였다.
흔히 불교와 관련하여 기하학적으로 형성되는 구성이나
그림을 만다라라 지칭한다고 이해하고 있는데
만다라의 제작 그 자체가 깨달음을 찾아가는 과정으로써
밀교계통에서는 가장 보편적인 수행 방편이다.
-안내문에서 발췌-

모래가 아니라 마치 설탕공예같은~



버터 만다라
모래만다라의 다섯 티베트 스님이 만든 작품이다.
불교에서 버터는 제호(Manda 또는 Sarpir manda)라고 하는데
우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생성되는 유제품으로
우유, 락, 생소, 숙소, 제호의 5가지 맛 중 마지막 제호미를
최고의 맛으로 정하고 불가에서는 제호를 열반에 비유한다.
또는 깨달음의 경지에 유사한 최상의 것으로서
이것이 제호미(맛)이다.

따라서 여러 경전에서는 부처님의 성품을 감로의 맛
즉 제호의 맛에 비유하였다.

이 같은 버터로 만다라의 세계를 표현한 것은
열반, 해탈, 감로, 삼보, 삼귀의처, 대승전과 같은
핵심 용어를 표출한 것이며 이러한 심오한 부처님의
비밀장 속에 숨겨져 있던 본래의미를 모르는 사람들은
전혀 다른 각도에서 제호의 의미를
이 버터만다라를 통하여 설명하며 비유하고 있다.
-안내문에서 발췌-

버터공예로 어떻게 오래갈 수 있는건지~



발색도 그렇고 찰흙공예 생각도 ㅎㅎ



금동분노존상
티베트 불상들도 많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비사문천왕



금동수호존상



금동분노존상, 마치 모자상같은 ㅎㅎ



금동보살좌상
금동아촉여래좌상
금동석가여래좌상



금동보살좌상



금동분노존상



김나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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