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7]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으로 by 타누키






익무에서 합창상영회에 당첨되어 보러간 1987입니다. 최근엔 문재인 대통령도
관람하는 등 신과 함께가 끝물로 접어들며 춘추전국시대로 들어가고 있네요.

택시운전사 등 민주화 영화들에서 아무래도 영화적인 면이 아쉬운 경우가
많아 아쉬웠는데 1987은 영화적으로도 완전 마음에 들어 정말 좋았습니다.

워낙 극적인 이야기이기도 하고 최규석의 100도씨를 읽었을 때부터
언젠가는 나오지 않을까 싶었는데 이어달리기 방식으로 살짝 건조하면서도
감동이 있게 잘 그려냈네요. 약간은 건너뛰는 면이 있기는 하지만
균형감있게 잘 잡아 표현해서 누구에게나 추천드릴만한 작품이라고 봅니다.

100도씨에 나온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으로 이루어낸
촛불로 연결되는 현대사로서 특히 상대역인 박처장 역의 김윤석이라던가
각 캐릭터를 나름의 이유가 있게 잘 잡아놔서 더 마음에 드네요.

다른 분이 올리신걸 봤는데 남영동 대공분실이 현재는 경찰청 인권센터가
되었다고 하네요. 일반인도 둘러볼 수 있다고 하니 한번 가봐야겠더군요.
이하부터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시부터 유명한 일화였다는 박종철 아버지(김종수)의 유골 뿌리는 장면은
정말...너무나도 눈물이 나오더군요. 어머니나 삼촌(조우진)의 오열도
가슴아팠지만 유골을 줏어 다시 물에 녹여주면서 나오는 대사는 와...



한병용 역의 유해진과 가상의 인물인 연희 역의 김태리, 삼촌조카 사이인데
아버지의 죽음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연희 캐릭터가 참 좋더군요.

당시에 여러 사정으로 참여하기 쉽지 않았던 일반인을 대변해주기도 하고
촛불로 넘어가는, 열사람의 한걸음이 되는 변화를 잘 보여줬다고 봅니다.



박처장 역의 김윤석
으이~가 애드립이었다니;; 북한출신과 동이 에피소드까지 아주 좋았네요.
그냥 쉽게 악역으로 만들 수 있었을텐데 짧게라도 캐릭터를 만들어주던~



최검사 역의 하정우
압박받지 않았다면 좀 달랐을까 싶기도 하고 ㅎㅎ 실제로는 그만두지 않고
그 후 오히려(?) 승승장구하고 은튀하셨더군요. 극적인 효과를 위해서
좀 바꾼 듯 합니다.



유해진과 달리 안계장은 내부고발자이긴 하지만 후에도 사상전향에
가담한다던가(피해자 강용주의 게시물, 보이콧 논란도 있었죠) 암도 많은데
영화적 재미를 위해서인지 미화가 되긴 했더군요. 원칙주의자로서의 면모가
부각되고 분량도 생각보다 많아서;; 그러다보니 어느정도 감안이 되긴해도
자막 등으로 후의 행적을 표기해줘야하는거 아닌가 싶더군요.

현재 인터뷰를 보면 반성을 논하지만 반성으로 끝날일이면 다른 죄인들도..



강동원 사진은 없어 김태리로;;
박종철에 여진구, 강동원이 이한열을 한 것도 모두 마음에 들었네요.
물론 좀 튀는 감이 없다곤 못하겠지만 일반인인 김태리의 마음변화를
좀 더 개인적으로 표현하는 장치로서 좋았고 이한열로 연결되는 것도~

어느정도 여성이 수동적으로 나오는 것도 시대를 감안하면~ 싶기엔 일반인인
김태리는 제외하고 여성활동가는 좀 더 강하게 나오는게 낫지 않았을지;;



박희순, 박지환 등의 고문조도 받들겠습니다에서 변질되어 가는게 좋았던~
사실 완전히 뒤를 봐줬다면 어떻게 되었을지...올림픽이나 미국의 개입 등
외부적 환경과도 잘 맞아돌아가서 참;;



윤기자 역으로 나온 이희준
화장실이나 박스 등 당시 기자들의 기지가 나오는게 답답한 상황에서 그나마~



김정남 역에 설경구
여성 활동가의 비중이 적어 김정남을 사실에 반해서라도 여성으로 바꿀까하는
고민도 해봤다는 감독의 이야기가 참 ㅜㅜ 성당에서 예수와 겹치는 모습은
좀 오버이긴 했지만 어떻게 못 잡나 싶으면서도 그만큼 숨어다녔을까 하면..



김의성이 오랜만에 악역이 아닌;;



오달수나~



고창석들이 분한 기자들도 좋았네요.



안기부장 역에 문성근



치안본부장 역에 우현, 당시 연세대 사회부장으로서 이한열 열사의 장례식과
49제를 이끌었다는데 여기선 우야꼬~로 참...사실 김윤석부터 시작해서
실제와는 반대로 배역을 맡으신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GV를 준비할 때 한 컷~ GV가 길어져 빠른 퇴장을 해야하는 상황에서도
관객을 배려했던 스태프들도 멋지던~



당시의 전단지를 모아서 A3사이즈로 뽑은 유인물도 줬습니다.
영제목인 When the Day Comes처럼 그 날이 오면을 부르기로 되어 있었는데
노래를 모르기도 하고 스탭롤 즈음에는 노래부를만한 경황도 ㅜㅜ

사실 합창을 한다기에 싱어롱 행사처럼 자막이 나온다거나 아니면 앞에서
선창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런게 없이 좀 어두운 상황에서 모르는 노래를
부르기에는 좀 힘들더군요;;



장준환 감독과 유시춘 작가(유시민 누님), 모더레이터인 김세윤 평론가
이 날 좋은 이야기가 많이 오갔네요. 당시 국본을 직접 참여하신 분도 계시고
그 이후 세대로서 대학시절 영향을 받은 세대들이 만들었던지라~

물론 유시춘 작가가 이야기해주신 토지, 박경리 작가님의 역사를 다룰 때는
당사자들이 죽고난 후에 해야한다는 견해가 맞다고도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문재인 대통령 등 직접 당사자들이 권력의 정점에 올랐을 때라
조심스러워 더 나온 이야기이기도 하겠습니다만 나중에 또 그 시점이 되면
좀 더 다양하고 다른 시간이나 관점에 대한 만들어지리라곤 봅니다.

질문은....유시춘 작가가 여성의 비중이 적거나 약하다는 리뷰를 그렇게
읽었다고 이야기하고 감독이나 평론가가 다 압축된 캐릭터라고 구구절절하게
되풀이해도 여성캐릭터가 약하다는 질문이 또 나와서...안그래도
질문시간이 별로 없었는데 두번 반복하는 느낌이라 좀 그렇더군요.
게다가 하필이면 마지막 질문이라;;

합창 부분은 좀 미약했지만 GV까지 만족스러웠던 영화와 행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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