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청평사 가는 오봉산 계곡 산책 - 2 by 타누키






구성폭포를 지나 청평사에 가까워지니 소원탑들도 많아지네요. ㅎㅎ



진락공 이자현 승탑




진락공 이자현 부도
진락공은 이자현이 죽고 난 후 임금이 내려준 이자현의 시호로 청평사를
세 번째로 중창한 고려시대 이자현(1061~1125)의 부도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만들어진 양식으로 볼 때 1700년대 이후에 건립된 것으로 보인다.
이자현의 생존 시기와 600년의 시간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다른 스님의
부도라는 설도 있고 기록에 의하면 이자현의 유골은 질그릇으로 만든 함에
넣어서 청평사 북쪽의 청평식암 근처 바위 틈에 안치했다고 한다.
-안내문에서 발췌-

묘하게 기울어진 듯한~



영지 명문 바위
이 바위의 윗면에 한문으로 지은 시가 새겨져 있다.
옮겨 적으면 다음과 같다.

심생종종생: 마음이 일어나면 모든 것들이 생겨나고
심멸종종멸: 마음이 사라지면 모든 것들이 사라지네
여시구멸이: 이와 같이 모든 것들이 사라지고 나면
처처안락국: 곳곳이 모두가 극락세계로구나

스님이 깨우침을 얻은 후 지은 시라는 뜻의 오도송이라고 알려져 있다.
-안내문에서 발췌-

근데 어느 건지는 정확히~ 아무래도 제일 큰 바위가 아닐런지 ㅎㅎ



영지
고려시대 이자현이 조성한 것으로 조선 초기 김시습의 한시에도 언급되어
있다. 영지는 전체적으로 직사각형의 연못으로, 부용봉에 있던 견성암이
연못에 비친다고 해 지어진 이름이다. 지금도 연못에 물결이 일지 않으면
부용봉이 물 속에 그림자처럼 비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예전에는 장마가 지거나 가뭄이 들어도 물이 늘거나 줄지 않았다고 한다.
이렇게 정원의 일부처럼 만든 연못을 연지라고 하는데 사찰이나 궁궐에
이런 연못을 조성하는 경우가 많았다.
-안내문에서 발췌-

사실 읽지 않고 봤을 때는 그냥 네모나네~ 했는데 다시 보니 괜찮은~



지금은 사실 바로 비치기엔 나무들이 너무 자라서 쉽진 않더군요. ㅎㅎ




청평사 바로 앞 다리의 계곡 풍경도~



참 좋던~



시원하게 계곡물 마시고 청평사로~
근데 용에 선글라스는 뭔짘ㅋㅋ
누가 잊어버렸나;;




핑백

  • 타누키의 MAGIC-BOX : [춘천] 청평사 산책 2020-10-14 19:28:02 #

    ... 최고의 명필가인 탄연이 쓴 문수원기비가 전해 내려왔는데 한국 전쟁으로 인해 소실되었다. 이들은 1975년과 2008년에 각각 복원되었다. -안내문에서 발췌- 오봉산 계곡을 올라 드디어 도착한~ 청평사 회전문 보물 제164호 청평사의 대문으로 조선 명종 5년(1550)에 보우대사가 건립했다고 알려져 있다. 가운데 칸을 출입문으로 ... more

  • 타누키의 MAGIC-BOX : [춘천] 청평사 가는 오봉산 계곡 산책 - 1 2020-12-16 18:51:26 #

    ... 옆은 공주굴이라고 삼각굴이 있어서 신기합니다. 공주탕은 어딜지~ 폭포 앞 공간이 넓어서 시원하니 좋았던 곳이네요~ 유명할만한~ ㅎㅎ 올라가면서도 잘 보이는~ 2편으로 안녕히~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검색


www 내 블로그 검색

사이드1

사이드1.5

2019 대표이글루_음식

2018 대표이글루_photo

예스24

통계 위젯 (화이트)

497544
3607
530862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99

메모장 드래그금지버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anngabriel.egloos.com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을 얻기 위해서는 anngabriel.egloos.com을 참조하십시오.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사이드3

구글아날

구글아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