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 럭 뱅잉] 루마니아산 요술 거울 by 타누키





원제는 Bad Luck Banging or Loony Porn으로 무삭제판으로 개봉되며
쉽게 접하지 못할만한 작품이라길레 한번 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초반만 하더라도 일본의 핑크무비같은 건가?? 싶게 정말 포르노급
영상이 나오는지라 애매하다~ 했는데 작중에서도 언급되다시피
예술은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다라는걸 다양하게 보여주네요.

3부로 나누면서 다양한 연출로 루마니아 사회를 고발하고 있는 작품이라
흥미로웠고 라두 주데 감독같은 감독들이 우리도 나와주길 바랍니다.
쉽지 않지만 볼만한 영화네요.
이하부터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에미(카티아 파스칼리우)는 남편과의 잠자리를 찍었지만 그게 유출되며
명문 중학교에서 퇴출당할 위기에 처한 평판이 좋은 교사로 나옵니다.

하지만 루마니아의 사회를 고발하는 영화답게 에미에게도 다양한 장치를
달아놓는데 유출이 어떻게 된건지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수리점에서
일어났다는 것은 변명용으로 만든 핑계로 보여, 아마도 에미가 올린걸로
추정되는데 그것도 남편이 올렸다고 말하라고 종용하네요.

잘못 주차된 차가 즐비하지만 자신의 길을 좀 더 막는 차에는 성질을 내며
남들이 신호를 지킬 때, 혼자 빨간불에도 건너는 등 피해자적인 모습만을
그리지 않아 좋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격한 사회의 언어와 행동들을
그대로 연출해서 정말ㅋㅋㅋㅋ

2부에선 아예 인터넷 명언 푸티지 같이 연출해서 루마니아와
자신의 생각을 대놓고 펼쳐놓는데 확실하게 작품의 사회비판적인 면모를
보여주기도 하고 쉽게 접하기 힘들기에 평하기 힘든 다른 나라에 대한
정보도 역시 얻을 수 있어 괜찮았습니다. 순서가 애매하긴 하지만
시선을 우선 끌려면 1부가 먼저 나오는게 역시 나았을 듯 ㅎㅎ

베를린 국제영화제 황금곰상이란 타이틀을 달고 있지만 쉽게 접하긴
힘든데 우리도 언젠가는~ 싶기도 하고~~ 현재 만들어지고 있는
많은 정치적 메세지의 영화들은 아예 작정하고 편파적인게 많기에
이런 젊은 에너지의 작품은 보기 힘든게 아쉽네요.

물론 51+라던가 인디에서 꾸준히 만들어지곤 있겠지만 그건 너무나
다큐적, 동양적 마무리랄까... 매사에 진지한 풍토에서 쉽지 않겠지만...
그래도 과거는 낯선 나라다같은 작품도 있기에 기대는 합니다. ㅎㅎ





끊임없이 에미는 걷는데 다양한 거리를 보여주며 낙후되고 무너져가는
과거의 유산들과 현재를 잘 보여줍니다. 1부는 그렇다보니 초반을 빼고
아예 로드무비스럽기도 했네요.

그러면서 만나는 성희롱이 당연한 구세대가 남녀를 막론하고 나오는데
할아버지는 너무 연출적으로 정중하게 표현하는데 할머니는 너무나도
일반인스럽게 에미가 아닌 카메라맨에게 희롱을 해서 미쳤ㅋㅋㅋㅋㅋ

연출이 아니라면 너무 적절해서 집어넣은 듯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렇게 성에 자유(?)로운 표현을 하는 나라지만 그래도 아이에게는~
하는 명문가 학부모들이 소집되는데 하는 짓은 약간 교양을 첨부했을
뿐이라 정말ㅋㅋㅋㅋ

주도적인 루시아(올림피아 말라이)는 아예 제대로 못 본 학부모들을 위해
다운받아 와서 틀어주는 등 제대로 막장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대령(니코딤 웅그레아누)이나 비행사 등 다양한 인간군상들도 나오는데
확실히 사회문화적 기반이 다르다보니 어느정도는 보편적으로 알겠지만
심도있게 대사를 캐치하기는 힘들더군요. 번역이 직역인지도 모르겠고;;



그럼에도 흥미로운건 대화는 우선 나눈다는겁니다. 물론 영화이지만
사례나 연구를 그 자리에서 찾아서 읽고 들어주는 토론 문화적인 면에선
오히려 이 난장판에도 부럽다는 느낌이 들 정도였네요.

게다가 반 수 이상이 그녀의 손을 들어주면서 구사회생하나 싶었지만~





루시아가 그렇게 냅둘리가 만무해서 일사부재리적인 원칙을 부수기 위해
참여 구성원에 대한 반박을 펼치다가 집시 문제까지 들고 나오면서
머리끄댕이를 잡는건 미쳤ㅋㅋㅋㅋ

교장(클라우디아 이레미아)의 입지가 너무 약해보이는건 아쉬웠네요.
다만 루마니아에선 이게 맞을 수도 있는거니까~ ㅎㅎ

율리시스의 저자인 제임스 조이스가 쓴 연애편지가 생각나는 위인에 대한
갑론을박도 재밌었곸ㅋㅋㅋ 하나하나 반박하는 에미가 통쾌하던~



하지만 루시아의 주장에 입각해 재투표한 결과는 해임이었던지라
이걸 어떻게...했는데 완전 키치적으로 엔딩을 냈네요. 원더우먼이라니~

게다가 딜도를 가지고 다 강간해버리는건 미쳤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와중에 나름 그래도 에미의 편에 가깝다 느꼈던 신부님에게도
넣는게 마지막 장면이라 도랐ㅋㅋㅋㅋㅋㅋㅋ 이정도 패기는 있어야~

사실 원더우먼까지 나오면서 여성 감독인가?!?? 하기도 했네요.
하지만 딜도로 보면 역싴ㅋㅋㅋ

어떻게 보면 미국의 힘, 문화적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될 수도 있어
웃픈 연출이었네요.



코로나 시국이 배경이라 더 을씨년한 분위기도 잘 나와줍니다.
기성세대가 그래도 주로 나오다 여기선 그래도 좀 젊은(?) 인물이 나오는데
역시 완전 다른 핀트로 웃겨줘섴ㅋㅋㅋ 진짜 모두 까기 영화인 듯ㅋㅋ

아무래도 본인의 나라 이야기니 자조적이고 웃프겠지만 표현할 수 있다는,
나름의 소비가 되어 이러한 제작이 된다는 점에서 우리도 웃을 수만은
없다는게 또 웃프네요.

사실 이런 영화인지 모르고 봤던지라 더 재밌게 볼 수 있었던 작품입니다.
메두사를 거울로 물리쳤듯이 다양하고 많은 거울이 만들어지면 좋겠네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검색


www 내 블로그 검색

사이드1

사이드1.5

2019 대표이글루_음식

2018 대표이글루_photo

예스24

통계 위젯 (화이트)

396426
2820
548356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203

메모장 드래그금지버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anngabriel.egloos.com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을 얻기 위해서는 anngabriel.egloos.com을 참조하십시오.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사이드3

구글아날

구글아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