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겟돈 타임] 위선자의 자위적 회고록 by 타누키





자유로운 아티스트를 꿈꾸는 폴에게 아빠와 엄마, 형은 너무 엄격하다.
꿈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주는 사람은 할아버지뿐.
학교에서는 단짝 친구 죠니만이 마음을 알아주는데,
어른들은 죠니가 흑인이라는 이유로 거리를 두라고 말한다.
폴은 죠니와 답답한 뉴욕을 떠나 플로리다행을 계획하는데…

시놉만 놓고 봤을 때, 심심하게 그려지는 바가 있었지만 그래도
제임스 그레이 감독의 작품이기도 하고 평도 괜찮은 것 같아
봤는데... 자전적이지만 좋은 작품들이 얼마나 많이 나왔는데
이렇게 자신의 행동을 자위하면서 포장하는 영화는 처음 봐서
너무 의아스러운 작품이네요.

사실 자전적이라고만 하지 않았으면 그렇다 치겠는데 이걸 스스로
연출해냈다는 점에서, 시대를 핑계대는게 너무 맞지 않았습니다.
그런 면을 제외하더라도 극장에서 보길 추천하기엔 아쉬울 정도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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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부터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버지(제레미 스트롱)와의 마지막 씬에서 극에 달했는데
트럼프와 공화당을 꾸준히 욕해왔지만 정작 문제가 생겼을 때는
그들과 똑같이(?) 행동하는걸 보여주는게 정말 대단했네요.

그러면서 문제점을 부각 시키는게 아니라 변명과 좋은게 좋은거란
면피와 자기 기만적 연출까지 와... 언럭키 기득권일뿐 사실은 누구보다도
권력을 가졌을 때 그렇게 행동할 사람들인데, 자신에게 권력이 있다면
세상을 바꿨을 것이다란 정치인들의 허울좋은 구호를 보는 듯한
영화라 진짜 역겨웠습니다.

사실 부유층까진 아니더라도 충분히 중산층 이상은 되어 보이고
어머니가 PTA 회장인데다 더 위를 바라보는 상황인지라...
게다가 그 권력을 계속 휘두르고 싶어하고 상정하고 행동하는게 하;;




앞에서 욕하는 놈은 뒤에서 똑같이 한다는 할아버지(안소니 홉킨스)의
말은 손자에게 적용되지 않는다는게 이 영화의 큰 문제점이었네요.

물론 할아버지는 본인이 스스로 제외하는 것을 보여주면서 다른 점을
일깨워주려는 듯 했지만 손자가 정말 그러고 다니는 것은 몰랐을테니...

죠지(제일린 웹)와 찢어지는건 영화적 서사나 인간적으로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흑인이라서라는 시놉관 달리 마리화나를
같이 피운다던지 안그래도 문제아지만 그나마 PTA 회장의 아들이라
넘어가주던 주인공에게 더 큰 스노우볼이 될까봐 걱정해주는거였는데
인종차별적인 면이 없는건 아니지만 이것도 문제였네요.

게다가 도둑질도 주인공이 계획은 세웠다지만 같이 했고...



아무리 mean한 나이라곤 해도 천방지축 엄마를 괴롭히고 이민자로서
괴롭힘 받아온 조부모 세대를 계속 봐왔음에도 이민자로 보이는
터틀타웁 선생님을 터키라고 조롱하고 그림까지 그리는 등

할아버지가 전해주는 교훈을 정반대로 수행하고 그러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반성의 기미를 보이는게 아니라 순진무구하게 반응하고
모르쇠로 일관하게 그려놓는건 진짜 너무 짜증이 날 정도였네요.

오히려 이민자이자 전쟁세대인 할아버지를 방패막이로 삼는
느낌마저 들어서 하...

게다가 아버지에게 벨트로 맞았어요~라곤 하지만... 음... 80년이
배경이다보니 옷 위로 몇 대 맞은 묘사만 나오고 밥상머리에서도
전혀 통제가 되지 않는데다 난장판에 어머니의 음식을 무시하고
배달음식을 시켜 먹는데도 아무도 제지하지 못한다?!??

엄마와 아빠, 형이 엄격했다는 시놉이었는데 어디서 엄격하고
어디서 통제를 했다는지 전혀 와닿지가 않는 철부지가 철부지하는
내용이 계속되서 언젠가는, 끝에서는 깨닿는 바가 나오려나...
싶었는데 하... 사실 주인공(뱅크스 레페타)과 감독의 외양이 너무나
비슷하기도 한지라 더욱더 의아스러운 작품이었네요.

물론 정말 그렇게 생각하기에 이렇게 만들었겠지만 이러한 행동들이
스스로, 지지 않아야 했던 권력자들과 내가 했던건 달랐다고 생각하는지
묻고 싶은 영화입니다. 아이일 때 그랬던건 차치하고...

시놉도 그렇고 로마미나리 뭐 이런 자전적 영화 계보에 소소하더라도
앤 해서웨이나 제시카 차스테인 등 쟁쟁한 배우들과 함께 녹여내어
볼만하려나 싶었는데 배신감마저 드는 아마겟돈 타임이었네요.

정말 아마겟돈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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